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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혈관 질환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2011년 12월 09일 [(주)문경사랑]

 

↑↑ 전종구
점촌 전종구내과의원장 <054)556-8555>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국립경찰병원 내과 수련
내과전문의 취득
문경제일병원 제1내과과장 역임
현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 (주)문경사랑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 습관을 지키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혈관 뿐 아니라 몸 전체를 건강하게 만드는 생활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뱃살을 줄여야 합니다. 비만은 체내 지방이 지나치게 많이 쌓인 상태를 말합니다. 비만하면 혈압이 상승하고,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높아지며, 당뇨병의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로 인해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도 또한 높아집니다.

특히 복부 비만은 심혈관질환의 발생위험을 높이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려면 평소 허리 사이즈 재는 습관을 들입니다. 남성은 85cm(35인치)이상, 여성은 60cm(33.5인치)이상인 경우 심혈관 위험이 높아집니다.

둘째, 음식을 싱겁게 먹어야 합니다. 심혈관의 주요 위험인자 중 하나인 고혈압은 염분 섭취와 관련이 깊습니다. 김치, 국, 찌개, 장류 등을 많이 섭취하는 우리나라 사람의 하루 평균 염분 섭취량은 15-20g 정도입니다.

하루 적정 섭취량이 4g 정도인 것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양입니다. 고혈압 등으로 인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음식을 싱겁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리할 때도 염분을 줄입니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간장과 된장, 고추장, 화학조미료 대신 마늘, 참깨, 고추냉이, 생강, 겨자, 식초, 레몬즙으로 양념을 합니다.

미역과 다시마등 해조류는 미지근한 물에 소금기를 뺀 후 조리를 합니다. 조리 후 음식을 먹기 직전에 간을 하면 짠 맛을 좀 더 쉽게 느껴 염분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셋째, 하루 30분 이상 운동하세요.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하루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입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정도의 적당한 운동은 특히 심장건강에 이롭습니다.

유산소운동은 신체의 산소 활용 능력을 높이고, 심장 근육을 강화시키며,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몸에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혈당과 체중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타기, 수영, 강도 약한 에어로빅, 체조 등이 좋고, 주5회 하루 30분 이상 합니다. 여러 번에 걸쳐 운동해도 총 시간이 30분이상이면 심혈관 질환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넷째 반드시 혈압을 체크합니다. 고혈압 환자는 혈압이 심각한 수준으로 높아질 때까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혈압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 내피 세포에 변화가 생겨 내벽이 두꺼워지고 이로 인해 혈액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심장으로의 혈액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협심증과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혈압을 체크해 고혈압 유발 요인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압과 함께 콜레스테롤 수치, 몸무게, 허리둘레, 체질량지수등도 주기적으로 체크해야 할 내 몸의 숫자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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